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빅토리워시는 셀프세차 21년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셀프세차장 창업에 관한 가장 기본이되는 사항을 정리하여 
빅토리워시만의 규칙!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습니다.
빅토리워시는 셀프세차 21년 경력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하여 셀프세차장
창업에 관한 가장 기본이되는 사항을
정리하여 빅토리워시만의 규칙!
가이드라인을 만들었습니다.
셀프 세차장 사업투자의 장점
1) 자동차 보급의 가속화로 각 세대별 보유 
차량 증가로 인해 세차장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 투자에 있어 위험부담이 
타 업종에 비해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2) 매장관리 간소화로 최소 인력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해 고정지출 부담을 최소화, 그리고 자판기나 
용품 판매로 부가수입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3) 특별한 기술이나 노하우 없이도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며 매장관리 시스템으로 
위탁관리도 가능하다.
4) 수익률이 타 업종에 비해 높다.
5) 투자비용 회수 시점이 타 업종에 비해빠르다.
6) 기계를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7)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영업 가능하다.
인허가 조건 및 공사 진행 절차

1) 땅값 상승이나 허가조건에 맞는 

셀프세차장 사업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2) 부지 임대시 공사비용이 손실로 잡힌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매출이 타 업종에 비해 높다 

보니 창업 1순위로 각광받고있으며,향후에도 

셀프세차장 사업은 호황 할 것으로 예측된다.

셀프세차장 사업의 수익성 분석

200평 부지에 4BAY 기준의 대략적인 수입과 지출


1) 순수 셀프
세차 매출액
월평균 약 600 ~ 900만원 선 
2) 월 고정지출
총 매출에 10% 선
3) 부가수입
음료 자판기 및 용품 판매 수익 약 60~90만원 선


대략 적인 매출액은 위와 같으며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은 마진율이라 할 수 있다.

사업부지선정 요령

부지면적은 150평~400평 이상 되는 

나대지가 보통이며 현상황은 500평 

이상의 대형화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입지조건

- 자동차로 5~10분 거리 내의 

  주거 인구에 초점을 맞춘다.

- 주 도로 외 이면 도로를 접하고 있는 땅이 좋다.

- 너무 복잡한 중심지역보다는 약간 벗어난 

  부지, 소음 민원이 없는 부지가 좋다.

- 차량 통행이 많은 곳이 좋으나 정체가 

  심각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기타 상권 분석 및 부지 활용의 전체적인 

  Lay-Out 등의 세부사항은 부지 계약하기 전에 

  전문 회사의 자문을 미리 구하는 게 안전하다.

셀프 세차장 사업투자의 장점
1) 자동차 보급의 가속화로 각 세대별 보유 차량 증가로 인해 세차장이 부족한 게 현실이다. 그렇기 때문에 사업 투자에 있어 위험부담이 타 업종에 비해 매우 적다고 볼 수 있다.
2) 매장관리 간소화로 최소 인력으로 매장 운영이 가능해 고정지출 부담을 최소화, 그리고 자판기나 용품 판매로 부가수입 증가 효과를 볼 수 있다. 
3) 특별한 기술이나 노하우 없이도 누구나 창업이 가능하며 매장관리 시스템으로 위탁관리도 가능하다.
4) 수익률이 타 업종에 비해 높다.
5) 투자비용 회수 시점이 타 업종에 비해빠르다. 
6) 기계를 반영구적으로 사용 가능하다. 
7) 365일 24시간 연중무휴로 영업 가능하다.
인허가 조건 및 공사 진행 절차

1) 땅값 상승이나 허가조건에 맞는 셀프세차장 사업부지 확보에 어려움이 있다. 

2) 부지 임대시 공사비용이 손실로 잡힌다. 

    이러한 상황에서도 매출이 타 업종에 비해 높다 보니 창업 1순위로 

    각광받고있으며, 향후에도 셀프세차장 사업은 호황 할 것으로 예측된다.

셀프세차장 사업의 수익성 분석

200평 부지에 4BAY 기준의 대략적인 수입과 지출


1) 순수 셀프세차 매출액
월평균 약 600 ~ 900만원 선 
2) 월 고정지출
총 매출에 10% 선
3) 부가수입
음료 자판기 및 용품 판매 수익 약 60~90만원 선


대략 적인 매출액은 위와 같으며 타 업종에 비해 월등히 높은 마진율이라 할 수 있다.

사업부지선정 요령

부지면적은 150평~400평 이상 되는 나대지가 보통이며 

현상황은 500평 이상의 대형화 추세를 보이기도 한다.


입지조건

- 자동차로 5~10분 거리 내의 주거 인구에 초점을 맞춘다.

- 주 도로 외 이면 도로를 접하고 있는 땅이 좋다.

- 너무 복잡한 중심지역보다는 약간 벗어난 부지, 소음 민원이 없는 부지가 좋다.

- 차량 통행이 많은 곳이 좋으나 정체가 심각한 곳은 피하는 것이 좋다.

- 기타 상권 분석 및 부지 활용의 전체적인 Lay-Out 등의 세부사항은 부지
   계약하기 전에   전문 회사의 자문을 미리 구하는 게 안전하다.

허가지역(건축법 및 건축조례)


지역별
주거지역
상업지역
공업지역
녹지지역
전용
일반

증심
일반
근리
전용
일반

보전
생산
자연
x
o
o
o
o
o
x
o
o
x
x
o


지구별
풍치
주차
정비
미관 1
미관 2
미관 3
미관 4
미관 5
아파트
x
o
o
x

o
o
o
x
기계장비 및 공사 시공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국내 셀프세차가 도입된지는 약 24년이 지났으며,

초창기의 셀프세차 회사들 대부분은 국내 IMF 

사태 이후 문을 닫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 후 각 회사의 직원 2~3명이 모여 다시 

그 명맥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과거 약 20년간 셀프세차기 회사는 한때 약 27개 

회사가 있을 만큼 난립하다가 대부분 자연 도태되고 

그 후로도 2~3년간 유지하다가 사라지고 또 

생겨나고를 아직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A/S 등의 문제, 공사하자 등으로 큰 

손실을 보는 경우들도 흔하게 있어왔다. 따라서 

업체 선택 시 아래 사항을 반드시 짚어 보기로 한다.


1) 기계적인 장, 단점을 명확히 비교 검토한다.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이라도 원가 및 성능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각 부분품을 

정품으로 사용했는지, 내구성이 우수한지, 추후 타 

업체 부품과 호환성은 어떤지, 부품 공급과 A/S는 

꾸준히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주요 부품이 초기 미국산에서 중국산 또는 국산 

부품으로 대체되어 업체들이 기계 단가를 많이 

낮추는 추세인데 이는 가격이 싼 반면에 내구성이나 

에러율 등에서 자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직은 국내 실정이 고압펌프 등의 생산이 

어려우며 수입품에 의존하고 기타 관련 부분품들도 

수입품에 비해 질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실정이다.


2) 업체의 신뢰성 검토


전국에는 세차장 시공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먼저 검토해야 할 부분은 그 업체의 존재 유무를 

먼저 확인을 하고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


가장 좋은 업체 선택 방법은 그 업체에 시공한 

실제 운영 사업주의 경험담을 토대로 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A/S 및 사후관리가 

확실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체와 계약 시 유의사항

견적서를 비교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계 선택 및 업체를 선정한다.


1) 간혹 업체의 동일한 기계 가격이 고객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하는 경우가 많다. 바가지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조건 싸다고 

선택하다가는 더 큰 손실이 우려된다.

2) 전략적으로 기계 가격을 내리면서 

공사비에서 큰 이윤을 취하는 경우를 조심.

3) 먼저 저렴한 금액으로 계약한 이후에 

추가 공사라며 바가지 씌우는 경우 도 많고

4) 특히, 요즘은 기계장비에 옵션 기능의 다양한 

개발이 이루어지는데 업체들이 이윤을 높이기 

위한 신종 수법으로 기계 본체 가격은 많이 낮추고 

불필요한 옵션 기능을 잔뜩 붙여서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흔히 있으니 이 또한 조심하여야 한다. 


이는 실제로 설치 이후 돈만 들이고 

사용하지도 않는 피해 사례가 상당히 많다.

5) 계약 시 기계 사양과 공사 범위에 대한 

견적서를 첨부 날인하여 계약하도록 한다

6) 업체가 실제로 기계제작은 하는지 또는 다른 

곳에서 받아오는 것인지에 따라 향후 A/S의 

책임소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7) 부품 수급 및 비치 현황, A/S 인원,

본사의 규모 및 자산현황 등을 파악한다.

8) 계약 체결은 가급적 본사 대표자와 하도록 한다.

기계장비 및 공사 시공업체 선택 시 유의사항

국내 셀프세차가 도입된지는 약 24년이 지났으며, 초창기의 셀프세차 회사들 

대부분은 국내 IMF 사태 이후 문을 닫았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며 그 후 각 회사의 

직원 2~3명이 모여 다시 그 명맥을 이어가는 경우가 많다. 과거 약 20년간 셀프세차기 

회사는 한때 약 27개 회사가 있을 만큼 난립하다가 대부분 자연 도태되고  후로도 

2~3년간 유지하다가 사라지고 또 생겨나고를 아직도 반복하고 있는 실정이다. 

이로 인해 A/S 등의 문제, 공사하자 등으로 큰 손실을 보는 경우들도 흔하게 있어왔다. 

따라서 업체 선택 시 아래 사항을 반드시 짚어 보기로 한다.


1) 기계적인 장, 단점을 명확히 비교 검토한다.


같은 역할을 하는 부품이라도 원가 및 성능 차이는 하늘과 땅 차이라 해도 과언이 아니며 

각 부분품을 정품으로 사용했는지, 내구성이 우수한지, 추후 타 업체 부품과 호환성은 

어떤지, 부품 공급과 A/S는 꾸준히 원활하게 이루어질 수 있는지 등을 검토한다.


주요 부품이 초기 미국산에서 중국산 또는 국산 부품으로 대체되어 업체들이 기계 단가를

많이 낮추는 추세인데 이는 가격이 싼 반면에 내구성이나 에러율 등에서 자주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 아직은 국내 실정이 고압펌프 등의 생산이 어려우며 수입품에 의존하고 기타 관련 부분품들도 수입품에 비해 질적으로 많이 떨어지는 실정이다.


2) 업체의 신뢰성 검토


전국에는 세차장 시공업체들이 많이 있지만 가장 먼저 검토해야 할 

부분은 그 업체의 존재 유무를 먼저 확인을 하고 상담을 받아봐야 한다.


가장 좋은 업체 선택 방법은 그 업체에 시공한 실제 운영 사업주의 

경험담을 토대로 하여 결정하는 것이 가장 좋은 방법이며, A/S 및 

사후관리가 확실한지를 확인하는 것이 중요하다.

업체와 계약 시 유의사항

견적서를 비교 검토하고 최종적으로 기계 선택 및 업체를 선정한다.


1) 간혹 업체의 동일한 기계 가격이 고객에 따라 오르락내리락하는 경우가 많다. 

    바가지 쓰지 않도록 주의하고 무조건 싸다고 선택하다가는 더 큰 손실이 우려된다.

2) 전략적으로 기계 가격을 내리면서 공사비에서 큰 이윤을 취하는 경우를 조심.

3) 먼저 저렴한 금액으로 계약한 이후에 추가 공사라며 바가지 씌우는 경우 도 많고

4) 특히, 요즘은 기계장비에 옵션 기능의 다양한 개발이 이루어지는데 업체들이 

    이윤을 높이기 위한 신종 수법으로 기계 본체 가격은 많이 낮추고 불필요한 옵션 

    기능을 잔뜩 붙여서 폭리를 취하는 경우가 흔히 있으니 이 또한 조심하여야 한다. 

    이는 실제로 설치 이후 돈만 들이고 사용하지도 않는 피해 사례가 상당히 많다.

5) 계약 시 기계 사양과 공사 범위에 대한 견적서를 첨부 날인하여 계약하도록 한다

6) 업체가 실제로 기계제작은 하는지 또는 다른 곳에서 받아오는 것인지에

    따라 향후 A/S의 책임소재 문제가 발생할 수도 있으니 유의해야 한다.

7) 부품 수급 및 비치 현황, A/S 인원, 본사의 규모 및 자산현황 등을 파악한다.

8) 계약 체결은 가급적 본사 대표자와 하도록 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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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nformation

회사명 : 빅토리워시  l  대표자명 : 이훈구 

전화번호 : 042-934-1123  l  사업자번호 : 282-33-00269

사업자 주소 : 대전광역시 대덕구 신일동 1693-2번지

이메일주소 : vtr8231123@naver.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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